많은 인공지능 모델, 특히 초기의 머신러닝 모델의 대부분은 통계모형을 기반으로 하고 있다. 필자도 대략 통계 모델을 어떤 상황에 쓰면 좋은지, 어떤 특징을 갖는 지 정도는 인지하고 있지만 그 개념과 원리에 대해서는 자세히 알지 못한다. 이에 대한 궁금증과 갈증이 있는 인공지능 개발자에게는 무척 도움이 될 것이다. 다만 통계학의 수학적 내용을 깊이 파고들고 싶거나 딥러닝 등 통계기반 모델이 아닌 인공지능에 관심이 있다면 거리가 멀 수 있다.
굳이굳이 리뷰 제목에 '2판'을 추가한 이유는 초판에 비하여 많은 내용들이 개편되었기 때문이다. 이전보다 초보자가 이해하기 쉽도록 쓰여졌고 (독자가 여러 이유로 통계학을 이해하지 못하는 일이 없도록 구성하였다고 자신있게 기술하였다) 실습 코드도 새롭게 추가되고 자세해졌다. 실제로 챕터 2에서 환경 셋업과 함께 파이썬 기본 문법을 소개하고 있어, 코드 작성을 처음 해 보는 사람에게도 추천할 만하다. 이 책이 처음이든, 초판을 읽었든 두 케이스 모두 읽을만한 가치가 있는 통계 바이블이다.
챕터 5부터는 다소 어려워지는데, 개인적으로 최근에 준비했었던 빅데이터분석기사 시험에도 많은 도움을 줄 것이라고 생각되었다. 특히 실습 3유형은 광범위하면서도 통계적 수준이 어느정도 있었었어야 하는데, 당시 시험볼때는 용어-코드 달달 외우기만 했었다. 이렇게 개념과 함께 실습을 하니 다시금 이해가 되었다.
"한빛미디어 <나는리뷰어다> 활동을 위해서 책을 제공받아 작성된 서평입니다."
출처: https://sysout.tistory.com/111 [Emily's Tistory:티스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