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액트에 대한 많은 책들이 있지만 이번에 읽어본 "패턴으로 익히고 설계로 완성하는 리액트" 책은 리액트 문법 + 구조 + 설계 방식을 공부할 수 있는 책으로 리액트를 좀더 고급스럽게 사용할 수 있게 도움을 주는 책이라고 생각합니다.
리액트를 쓰면서 설계 방식의 실수, 추가적인 요구 사항으로 인해 코드가 점점 복잡해지고 구조적으로 문제가 발생할때가 있는데 해당 내용을 해결하는 방법은 솔직히 어렵고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를때가 있을때 "패턴으로 익히고 설계로 완성하는 리액트" 책을 통해 해당 문제의 해결 방법을 찾을 수가 있습니다.
"패턴으로 익히고 설계로 완성하는 리액트" 책의 주요 목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총 4개의 파트 13개의 Chapter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PART1. 리액트 기본 개념
CHAPTER 1. 리액트 안티패턴 소개
CHAPTER 2. 리액트 필수 개념 이해
CHAPTER 3. 리액트 애플리케이션 구조
CHAPTER 4. 리액트 컴포넌트 설계하기
PART2. 테스팅 기법
CHAPTER 5. 리액트 테스팅
CHAPTER 6. 일반적인 리팩터링 기법 살펴보기
CHAPTER 7. 리액트에서의 테스트 주도 개발
PART3. 비즈니스 로직과 디자인 패턴 알아보기
CHAPTER 8. 리액트 데이터 관리
CHAPTER 9. 리액트 설계 원칙 적용
CHAPTER 10. 합성 패턴
PART4. 실무에서의 구현
CHAPTER 11. 리액트 계층 구조 애플리케이션
CHAPTER 12. E2E 프로젝트 구현하기
CHAPTER 13. 리액트 안티패턴 원칙 돌아보기
처음부터 읽어도 좋고 각 PART 중심으로 읽어도 좋을 구성으로 되어 있습니다. 저는 PART2 는 건너 띠고 PART1, PART3 으로 읽어 보았는데 읽는데 큰 문제가 없었습니다.
"패턴으로 익히고 설계로 완성하는 리액트" 책은 하나의 주제를 아래와 같이 구성하고 있습니다.
각 주제의 핵심 설명, 기술적 요구사항, 주제에 대한 예제와 설명, 요약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구성과 예제 소스를 개선하면서 각 목차의 핵심을 파악할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리액트를 공부했다면 책에 설명된 예제 코드를 보고 어떻게 구성되어 있고 그리고 어떤 내용을 이야기 하고 있는지 쉽게 감을 잡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해당 내용을 책을 보면서 설명을 보면 왜 해당 방식으로 변경 및 설계 방식을 설명하는지 느낄 수 있을 겁니다.
"패턴으로 익히고 설계로 완성하는 리액트" 책은 리액트 기초, 기본 책을 공부한 후에 읽어보면 좋을 책 입니다. 리액트를 모르는 사람이라면 다른 리액트 책을 읽어본 후에 해당 책을 꼭 읽어 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어렵게 생각했던 부모에서 자식으로의 데이터 전송, 컴포넌트간의 구조, 테스트 등 리액트 기초 책을 읽고 프로젝트를 했을때 부딛치게 되는 리액트의 개선 방향 및 설계 방식에 대하여 확실히 학습 할 수 있는 책 입니다.
좀더 고급스럽게 좋은 구조로 리액트 코드를 작성하려고 한다면 "패턴으로 익히고 설계로 완성하는 리액트 " 책의 공부는 필수라고 생각합니다.
리액트 기초 공부후에 해당 책을 꼭 읽어 보기를 추천합니다. 고급스럽게 리액트를 프로그래밍 할 수 있습니다.
"한빛미디어 서평단 <나는리뷰어다> 활동을 위해서 책을 협찬 받아 작성된 서평입니다."